-
도폭선은 군대 전쟁 영화 위 워 솔저스에서 급하게 헬기 착륙장을 만들어야 해서 나무들을 한꺼번에 베어낼 때 썼다.
■훈련용 모조품 도폭선 (5g/m)■
※실제 도폭선과 재질등이 같고 심약을 심지실로 싸서 피복한것
※심약 (PETN, 헥소겐)등 폭약성분을 제외하고 제작함.
※화약류 아닌 모조품
도폭선 (Detonating Cord, Det cord)
화약의 분류상 화공품에 속하며, 도화선과는 생긴 것과 이름만 비슷하고 다른 물건.
도폭선은 폭약을 심약으로 하고 이것을 섬유, 합성수지 또는 금속관으로 피복한 것을 말한다. 제1종과 2종, 2종 도폭선에 방수처리를 한 3종 도폭선이 있다. 도폭선이 나온 이후 도화선은 더이상 뇌관 기폭에 직접적으로 이용되지 않고 그 자리는 반응속도, 폭발속도가 우수한 도폭선이 꿰차게 되었다. 도화선은 속연 도화선이라 할지라도 초속 30m 수준이지만 도폭선은 맹성 화약류를 기제로 사용하기 때문에 5km/s이상의 폭발 속도를 가진다. 그래서 현재 도화선은 뇌관의 연시장치나 꽃불류의 점화선 등으로 사용하게 되었다.
도폭선은 그 자체로도 대단한 폭발력이 있는 폭약을 이용한 물건이므로 철판이나 바위, 나무를 자른다든지 하는 데도 쓴다. 금속공예에서도 쓰고, 광산에서도 쓰고, 용도는 많다. 다만 좀 더 큰 물건의 파괴에는 비효율적이라 그냥 폭약 사용하는 게 낫다. 바위도 결을 따라서 쪼개는 데 쓰지 바위를 통째로 날리는 데는 쓰지 않는다. 물론 비효율적이라 그런 것이고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 한 다큐멘터리에서는 영국의 건물 해체 전문 업체가 시리아 전 정보부 건물을 해체할 때 검역, 세관의 절차 문제로 폭약의 도착이 지연되자 도폭선을 겹쳐서 사용하기도 했다.
도폭선은 그 자체로 폭약이므로 다이너마이트에 도폭선을 감아서 터트리면 따로 신관 없이도 터진다. 하지만 ANFO 폭약은 질산암모늄 계열 혼합 화약류 특성상 6호 뇌관을 사용하더라도 기폭하지 않을 정도로 둔감해서 TNT나 니트로글리세린 따위를 보조 부스터로 써야 한다.'EOD 제품' 카테고리의 다른 글
C4폭약 M112 모조품 (0) 2024.05.04 극한조건(수중)사용 접착 테이프 (Extreme Tape) (0) 2024.05.04 뇌관 관체 (몸통) [도화선 연결 훈련용] (0) 2024.01.27 EOD 훈련용 뇌관 (모조품 전기뇌관, 비전기뇌관) [해군납품] (0) 2024.01.12 M2 디지털 발파 회로 측정기 (초소형 & 발파기 Key) [해군 납품] (0) 2023.12.21